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하동보건소 :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위치

홈 > 건강정보 > 영양정보 > 영양소정보

영양소정보

바른식생활은 일생건강을 위한 지름길 입니다.
하동군 보건소에서는 올바른 식생활 형성을 위한 영양정보를 알립니다.

탄수화물이란?

탄수화물은 우리 식생활에서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열량식품으로서 지질, 단백질과 같이 3대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탄수화물(Carbohydrates)은 지방질 및 단백질과 같이 생물체를 구성하며 우리의 음식물로서 중요한 물질입니다.
우리의 주식으로 곡류인 쌀ㆍ밀가루 등도 탄수화물의 주성분이며 이것의 부족은 열량섭취 부족의 주원인이 됩니다. 탄수화물은 에너지의 공급원과 에너지의 저장으로 중요한 영양소이고 또한 세포 구성 물질도 됩니다.

탄수화물 중에서 비교적 작은 분자이고 물에 녹아서 단맛이 나는 물질을 당류라고 합니다. 당류는 분자의 수에 따라 단당류, 이당류, 다당류로 구분합니다.

탄수화물의 종류와 급원식품
탄수화물의 종류 급원식품 최종 소화 분해물
단당류 (monosaccharide) 포도당 (glucose) 과일, 채소, 꿀 포도당
과당 (fructose) 과일, 채소, 꿀 과당
갈락토오스 (galactose) 락토오스의 가수분해물 갈락토오스
이당류 (disaccharide) 자당 (sucrose) 사탕수수, 사탕무, 당밀 포도당, 과당
유당 (lactose) 우유 포도당, 갈락토오스
맥아당 (maltose) 맥아제품, 엿기름 포도당 2분자
다당류 (polysaccharide) 전분 (starch) 곡류, 감자 및 근채류 포도당
글리코겐 (glycogen) 간, 근육, 생굴 포도당
덱스트린 (dextrin) 전분의 분해 중간산물 포도당
식이섬유소 (dietary fiber) 겨, 밤, 과일, 채소, 해조류 포도당
셀룰로스 (cellulose)
헤미셀룰로스(hemicellulose)
검 (gums)

탄수화물 급원식품
곡류 및 그 제품류 쌀, 보리, 옥수수, 식빵, 국수, 설탕, 밀가루, 라면, 과자류, 조, 수수, 떡
감 자 류 감자, 고구마, 당면, 토란

탄수화물의 기능

에너지 공급

탄수화물은 1g에 4kcal의 열량을 냅니다. 신체활동을 위해서는 에너지가 끊임없이 요구됩니다. 중추신경계는 에너지 급원으로 오직 포도당만을 사용하므로 중추신경계의 원활한 작용을 위해서는 탄수화물은 꼭 있어야 하고 지방도 에너지 급원으로 쓰여지긴 하지만 이때에도 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단백질 절약 작용

탄수화물의 다른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는 단백질 절약 작용(protein sparing action)입니다. 단백질도 에너지를 낼 수 있으나 단백질의 에너지를 내는 일 외에도 단백질 고유의 중요하고도 필수적인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식사중에 탄수화물이나 지방에 부족하게 되면 단백질은 이 기능을 못하고 에너지를 내는데 쓰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탄수화물과 지방은 단백질이 에너지원이 되는 것보다 단백질의 고유기능을 행하도록 단백질을 절약시켜주는 작용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내 운동성

식이섬유질(dietary fiber)은 셀룰로스, 헤미셀룰로스, 리그닌, 펙틴질, 검 같은 것들이 이에 속합니다. 이것들은 장내에서 물을 흡수하여 부드러운 덩어리를 만들고, 이것이 소화기관 근육의 수축을 자극하여 장내에서 음식물이 잘 이동하도록 연동운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신체 구성 성분

탄수화물은 신체내에서 중요한 몇 가지의 화합물을 형성 하는데 주로 윤활물질이나 손톱, 뼈, 연골 및 피부등의 중요한 구성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단당이면서 5탄당인 리보스는 DNA와 RNA의 중요한 구성성분이 되며 이당류인 유당은 칼슘의 흡수를 돕는 작용을 합니다.

탄수화물 부족증과 과잉증

탄수화물의 섭취가 부족하면?

신체는 일정량의 혈액내 포도당(혈당)을 유지해야 하는데 탄수화물의 섭취가 부족하면 혈액내 포도당 수준이 내려가서 저혈당 증세가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증상
어지러움, 두통, 근육무기력 등이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에 적당한 음식섭취로 증상이 사라집니다. 특히 식사간격이 길어서 체내 탄수화물 저장이 고갈된 상태인 아침에 식사를 하지 않고 직장에 나가거나 심한 운동을 하는 경우는 저혈당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활동을 하기 전에 적절한 음식섭취가 바람직합니다.

탄수화물 섭취가 과잉되면?

과잉섭취시 지방조직에 많은 지방을 저장하므로 비대증을 가져오며, 일반적으로 당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다른 중요한 영양소를 다량 함유하지 못하므로 다른 주요 영양소의 부족 현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문의 : 055-880-6636
인쇄 즐겨찾기 위로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경상남도 하동군보건소에 있습니다.

퀵메뉴

글자크기변경
글자크기크게 글자크기작게
위로
질병관리본부 에이즈 결핵관리과,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