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하동보건소 : 지역주민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현재 위치

홈 > 진료안내 > 예방접종 > 영유아예방접종

영유아예방접종

B형간염의 원인균

B형 간염바이러스(Hepatitis B virus :HBV)는 Hepadnavirus에 속하는 세포 변성 현상을 일으키지않는 직경 42nm의 간 친화성 DNA 바이러스이다.

감염경로

HBV보유자의 혈액이나 상처의 삼출액 및 체액을 통해 전파되거나 출산때 모체로부터 신생아에게 감염되는 수직감염등이 감염경로의 하나이다.

임상적특징

B형간염의 임상경과는 다양하여 증상없이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가 되는 경우, 쇠약감, 오심, 구토의 비특이적 증상만 보이면서 아급성 경과를 보이는 경우, 황달을 동반하는 전형적인 간염의 증세를 보이는 경우, 전격성 간염의 증상으로 사망하는 경우 다양한 임상 증상을 나타낸다.

잠복기는 2-6개월이다.

예방접종 대상및시기

모든 신생아 및 과거 B형간염 감염의 증거가 없는소아 이때 모체가HBsAg양성인 경우 출생직후HBIG 0.5ml와 함께 B형간염백신 접종을 시작한다.

항원 항체 검사결과가 모두 음성인 성인중에서 B형 간염 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높은 환경에 있는 사람 즉. B형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의 가족, 혈액제제를 자주 수혈받아야 되는 환자, 주사용 약물 중독자, 의료기관 종사자, 수용시설의 수용자 및 근무자

B형간염 백신의 장기적인 예방효과

접종 후 일단 예방가능한 항체가가 형성되면 그 이후 시간이 경과하여 항체가 낮아지거나 또는 음성으로 전환된다 하여도 백신에 의해서 면역 기억이 완성되었기 때문에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도 기억반응을 자극하여 항체 상승을 유도하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다.

추가접종

기초접종 한후 건강한 소아나 성인에 대해서 추가접종 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문의 : 055-880-6661
인쇄 즐겨찾기 위로
이 문서정보의 저작권은 경상남도 하동군보건소에 있습니다.

퀵메뉴

글자크기변경
글자크기크게 글자크기작게
위로
질병관리본부 에이즈 결핵관리과, GO